일본유학뉴스 인기학교 최신뉴스 월간유학생 원서/자료청구 상담문의
HOME > 인기학교 최신뉴스 > 패키지 디자인과 패키지 디자이너가 하는 일
인기학교최신뉴스
동양미술학교

패키지 디자인과 패키지 디자이너가 하는 일
작성일 2023-09-27

본문

 


동양미술학교 패키지디자인 1.jpg

 

 

 

 

백화점, 슈퍼, 편의점 등

세상에는 다양한 가게에서 많은 상품이 판매되고 있어요.

가게에 들어가 매장에 가서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것은

상품 패키지에요.

따라서 상품 이미지를 결정하는 것은

패키지 디자인에 달려 있어요.

 

 

패키지 디자인이란,

브랜드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전달하고

소비자의 구매 의욕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그 외, 패키지의 형상이나 재질도

패키지 디자인에 포함됩니다.

 

 

패키지 디자인이 중요한 것은

처음 눈에 들어오는 패키지 디자인으로

인상이 결정된다는 이유 외에

야채나 생선 등의 상품을 제외하고

포장 없이 내용물만 판매할 수 없어

운반이나 위생의 문제로 패키지(포장)가 필요하기 때문이에요.

또 패키지에는 상품에 관한 설명이나

표시 의무로 여겨지는 내용을

명기하기 위해서도 필요해요.

 

 

패키지 디자인에는

상품 정보를 전하는 소비자의 구매 의욕을 높이는

브랜드 가치를 전하는

내용물을 보존, 보호하는 등

다양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요.

 

 

 

 

 

 

동양미술학교 패키지디자인 2.jpg

 

 

 

 

동양미술학교의 입학을 희망한다면

한국사무소와 상의해 주세요!

 

동양미술학교에 입학 후

일본 4년제 미술대학으로 편입할 수 있어요.

 

 

 

 

 

 

동양미술학교 패키지디자인 3.jpg

 

 

 

 

<디자인을 만드는 데 중요한 것>

 

디자인에서 중요한 것은

먼저 '고객의 고민이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에요.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고객의 이야기를

듣는 것이 매우 중요해요.

 

'젊은 여성도 부담 없이 살 수 있는

안주를 만들고 싶은데 어떤 패키지가 좋을까?'

'기존 타깃층을 바꿔 간판 상품을 리뉴얼 하고 싶어요'

 

다양한 고민을 안고 있으면서도 각각의 상품에

여러 가지 생각이나 고집하는 것이 있어요.

그 생각을 들은 후

디자인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고객이 좋아할 수 있는 제안을 하는 것이

디자이너의 역할이 돼요.

 

 

 

 

 

<디자인 이미지를 좌우하는 서체 선택>

 

서체란 디자인 등에서 사용되는

서체나 크기를 통일한 문자 데이터를 말해요.

디자인 이미지에 맞게

글꼴을 선택해야 해요.

예를 들어, 고급 초콜릿 디자인에는

'가는 서체'를 선택하거나

에도마에 마키스시 패키지에는

'손으로 쓴 강력함이 느껴지는 문자' 등

서체에 따라 그 상품의 이미지가 크게 달라져요.

어떤 디자인 이미지에 어떤 서체가 맞는지 소개할게요.

 

 

●심플하고 친숙한 표현에 딱 맞는 '고딕체(ゴシック体)'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본 서체에요.

읽기 쉽고 친근하기 때문에

문서에 자주 사용되지만

패키지 디자인으로도 심플한 디자인이나

굵은 글씨로 만들어 힘과 임팩트를

표현할 수 있는 글씨체에요.

 

 

●얇고 섬서해 고급스러우며 어른스러운

디자인에 맞는 '명조체(明朝体)'

 

어른스럽고 우아한 인상을 주는 디자인에

자주 사용돼요.

선이 가늘고 섬세해 고급스러움을 연출하거나

세련되고 지적인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어요.

또한 요리 장르에서는

일식, 서양요리, 중화요리 등

어떤 장르에도 사용하기 쉽고 가독성이 높아

읽기 지치지 않고 읽을 수 있는 서체에요.

 

 

●귀여움이나 어린느낌을 표현하기에 최적인

'손글씨(手書き書体)' 'POP체(POP体)'

 

두 서체는 규칙적인 글씨체가 아니라

아날로그 느낌이 특징적이에요.

이러한 특징을 이용해서 아이의 귀여움을

표현할 수 있어요.

흔히 캐치 카피나 감정을 표현할 때

자주 사용되는 서체에요.

 

 

●부드러운 이미지를 나타내는 '둥근 고딕체(丸ゴシック体)'

 

고딕체의 각진 부분을 둥글게 만든 서체로

둥글고 부드러운 느낌을 주기 때문에

사랑스럽고 여성스러운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어요.

또한 고딕체와 마찬가지로 사용되는

디자인의 폭이 넓은 것도 특징이에요.

 

 

●일본풍 이미지에 최적인 '붓글씨체(筆文字書体)'

 

붓글씨체 안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어요.

초밥집 메뉴의 문자나 일본 상품 패키지의 문자 등

넘실거리는 듯한 문자의 결이나

붓의 긁힘 상태 등

그 디자인의 분위기에 따른 서체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해요.

또한 글자 자체에 박력과 기세가 있기 때문에

디자인을 하지 않고 상품명만으로

구성할 수 있을 정도로 존재감이 있는 서체에요.

 

 

 

 

 

 

동양미술학교 패키지디자인 4.jpg

 

 

 

 

<소비자의 구매 의욕을 돋우는 일러스트나 사진>

 

패키지에 사용하는 일러스트와 사진에는

상품의 구매욕을 불러일으키는 것이나

이미지를 보다 구체적으로 전달하는 데 큰 역할을 해요.

예를 들어 시리즈화 상품을

일러스트로 차별화하거나

상품의 이미지를 사진을 통해

구체적으로 소비자에게 전달할 수 있어요.

소비자들의 구매 의욕을 북돋우기 위해

어떤 일러스트나 사진을 디자인에 사용하느냐고

매우 중요해요.

 

 

 

 

 

<캐릭터를 이용해 판매 촉진을 도모>

 

상품 패키지 안에는 자사의 오리지널 캐릭터나

애니메이션 캐릭터와 콜라보한 상품 등이

자주 매장에 진열되어 있어요.

디자인에 캐릭터를 이용하는 것으로,

특별한 느낌이 생겨 상품의 부가가치가

증가하거나 소비자가 친근감을 가져

판매 촉진으로 이어진다고 생각할 수 있어요.

 

 

 

 

 

<소비자에게 통하는 캐치카피>

 

상품 패키지에서 상품의 매력을

비주얼 이외로 전달하는 것이 캐치카피에요.

상품의 특징이나 어필 포인트,

어떤 사람이 어떨 때 구입하는지 등

임팩트를 주고 공감을 얻을 수 있는

캐치 카피에 의해서 상품의 매출로 이어져요.

 

 

 

 

 

<상품의 타깃층에 호소>

 

이 상품은 이런 사람이 구매했으면 좋겠다!

라는 생각이, 어느 상품의 제작자에게 있다고 생각해요.

타깃층이 좁혀져 있는 상품의 경우는

특히 캐치 카피로 구체적인 인물상을 표현해요.

예를 들어 미용이나 건강을 의식한

여성을 위한 무첨가 쿠키의 경우

'맛있다! 건강!을 이루고 싶은 당신에게' 등

타깃 인물상이 어떤 사람인지 전하는

캐치 카피로 만들어 상품을 어필해요.

구체적으로 상품의 매력이나

어필 포인트가 타깃층에 해당되는 것이 중요해요.

 

 

 

 

 

실제로 상품이 매장에서 판매되면

많은 경쟁사의 상품과 함께 진열이 돼요.

그중에서 소비자가 실제로 손에 들고

'구매하고 싶다'라고 생각하는

디자인을 만들기 위해서

우선은 고객의 고민이나 과제에 대해 생각하고

디자인에 의해서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

생각하는 것이 디자이너의 일이에요.

 

 

 

 

 

 

동양미술학교 패키지디자인 5.jpg

 

 

 

동양미술학교에서는 1일 체험을 통해

미래의 일에 대해 생각할 수 있어요.

 

디자인, 일러스트, 3DCG, 영상,

만화, 아트 등 다양한 수업을 개강하고 있어요.

체험을 통해 여러분의 진로를 정해보세요!

신청 링크는 댓글에서 확인해 주세요!

https://www.to-bi.ac.jp/dept/cdc/


 

 

 

 

 

 

 

2024년도 유학생 입시요강

2023년 9월 1일~정원까지

 

동양미술학교 패키지디자인 6.jpg

 

 

 

 

 

 

 

 

 

 

동양미술학교 패키지디자인 7.png

 

[클릭] 동양미술학교

학교 자료를 볼 수 있어요!

 

 

 

 

 

 

 

 

동양미술학교 패키지디자인 8.jpg

 

동양미술학교 패키지디자인 9.jpg

 

<유학생을 위한 전문학교/대학/대학원 일람/노선도>

https://jstart.co.kr/bbs/board.php?bo_table=issue 

 

 

 

★★.jpg

 

 





Total 10건
학교별로 보기
동양미술학교

동양미술학교 재학생 '캠퍼스 멤버스'이용해서 미술전 무료로 보기!

여러분은 혹시 '캠퍼스 멤버스'라는 것을 들어보셨나요? 이 제도를 활용하면 일본의 국립미술관의 상설전을 무료로 관람할 수 있고 기획전을 할인된 가격으로 관람할 수 있습니다! 동양미술학교 역시 '캠퍼스 멤버스'회원이므로 재학생이라면 누구든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2024-04-25

동양미술학교

동양미술학교 6명의 졸업생, 그룹전 개최

동양미술학교 졸업생 6명이 2024년 3월 6일간 히가시무라야마에 있는 고 도구상 enco 3층 애서 그룹전 을 개최하였습니다.

2024-04-03

동양미술학교

동양미술학교 만화과 발행, 졸업제작을 정리한 <TOBIMARU(토비마루)> 완…

매년 동양미술학교 만화과에서 발행하는 2학년 졸업제작을 정리한 가 완성되었습니다.

2024-02-16

동양미술학교

동양미술학교 만화가로서 업계 데뷔 <만화과>

만화가로서 업계 데뷔를 하는 것을 목표로 정하고 전문가로서 활약하기 위한 테크닉의 모든 것을 마스터 할 수 있는 <만화과>에 대해 소개합니다.

2024-01-31

동양미술학교

일본미술대학 입시준비 어떻게 할까?

일본 미대 수험에서 중요한 실기 시험, 여러분은 얼마나 숙지하고 계신가요? 자세히 소개합니다.

2023-12-22

동양미술학교

일본 동양미술학교 <회화과> 커리큘럼 소개

유채화를 중심으로 한 표현 기버을 기초부터 배워 안정적인 관찰력과 묘사력, 발상력을 연마하는 동양미술학교의 <회화과>에 대해 소개합니다.

2023-11-17

동양미술학교

동양미술학교 <광기보다 사랑을 담아>개발자 초대 이벤트 개최

일본의 동양미술학교 졸업생으로 현재는 게임 크리에이터/VTuber로 활동 중인 Jamsanpoid 씨를 초대하였습니다.

2023-11-13

동양미술학교

게임, 애니메이션, 영화 분야에서 활약하는 3D모션디자이너

CG디자이너 중에서도 움직임에 특화된 디자인을 담당하고 있는 사람을 모션디자이너라고 부릅니다. 게임은 물론 애니메이션이나 영화 등 폭넓은 분야에서 활약할 수 있는 3D모션디자이너에 대해 알아볼게요,

2023-10-16

동양미술학교

패키지 디자인과 패키지 디자이너가 하는 일

상품 정보를 전하는 소비자의 구매 의욕을 높이는 브랜드 가치를 전하는 내용물을 보존, 보호하는 등 다양한 역할을 담당하는 패키지 디자인에 대해 소개합니다.

2023-09-27

동양미술학교

동양미술학교 메타버스에도 활용되는 3DCG 기술

최근 '메타버스'라는 말을 많이 듣게 되죠. 메타버스와 3DCG는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는 사실 알고 있나요? 3DCG 기술이 메타버스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소개합니다.

2023-08-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