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미술학교 |
패키지 디자인과 패키지 디자이너가 하는 일
작성일 2023-09-27
본문
백화점, 슈퍼, 편의점 등
세상에는 다양한 가게에서 많은 상품이 판매되고 있어요.
가게에 들어가 매장에 가서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것은
상품 패키지에요.
따라서 상품 이미지를 결정하는 것은
패키지 디자인에 달려 있어요.
패키지 디자인이란,
브랜드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전달하고
소비자의 구매 의욕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그 외, 패키지의 형상이나 재질도
패키지 디자인에 포함됩니다.
패키지 디자인이 중요한 것은
처음 눈에 들어오는 패키지 디자인으로
인상이 결정된다는 이유 외에
야채나 생선 등의 상품을 제외하고
포장 없이 내용물만 판매할 수 없어
운반이나 위생의 문제로 패키지(포장)가 필요하기 때문이에요.
또 패키지에는 상품에 관한 설명이나
표시 의무로 여겨지는 내용을
명기하기 위해서도 필요해요.
패키지 디자인에는
상품 정보를 전하는 소비자의 구매 의욕을 높이는
브랜드 가치를 전하는
내용물을 보존, 보호하는 등
다양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요.
디자인에서 중요한 것은
먼저 '고객의 고민이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에요.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고객의 이야기를
듣는 것이 매우 중요해요.
다양한 고민을 안고 있으면서도 각각의 상품에
여러 가지 생각이나 고집하는 것이 있어요.
그 생각을 들은 후
디자인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고객이 좋아할 수 있는 제안을 하는 것이
디자이너의 역할이 돼요.
서체란 디자인 등에서 사용되는
서체나 크기를 통일한 문자 데이터를 말해요.
디자인 이미지에 맞게
글꼴을 선택해야 해요.
예를 들어, 고급 초콜릿 디자인에는
'가는 서체'를 선택하거나
에도마에 마키스시 패키지에는
'손으로 쓴 강력함이 느껴지는 문자' 등
서체에 따라 그 상품의 이미지가 크게 달라져요.
어떤 디자인 이미지에 어떤 서체가 맞는지 소개할게요.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본 서체에요.
읽기 쉽고 친근하기 때문에
문서에 자주 사용되지만
패키지 디자인으로도 심플한 디자인이나
굵은 글씨로 만들어 힘과 임팩트를
표현할 수 있는 글씨체에요.
어른스럽고 우아한 인상을 주는 디자인에
자주 사용돼요.
선이 가늘고 섬세해 고급스러움을 연출하거나
세련되고 지적인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어요.
또한 요리 장르에서는
일식, 서양요리, 중화요리 등
어떤 장르에도 사용하기 쉽고 가독성이 높아
읽기 지치지 않고 읽을 수 있는 서체에요.
두 서체는 규칙적인 글씨체가 아니라
아날로그 느낌이 특징적이에요.
이러한 특징을 이용해서 아이의 귀여움을
표현할 수 있어요.
흔히 캐치 카피나 감정을 표현할 때
자주 사용되는 서체에요.
고딕체의 각진 부분을 둥글게 만든 서체로
둥글고 부드러운 느낌을 주기 때문에
사랑스럽고 여성스러운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어요.
또한 고딕체와 마찬가지로 사용되는
디자인의 폭이 넓은 것도 특징이에요.
붓글씨체 안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어요.
초밥집 메뉴의 문자나 일본 상품 패키지의 문자 등
넘실거리는 듯한 문자의 결이나
붓의 긁힘 상태 등
그 디자인의 분위기에 따른 서체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해요.
또한 글자 자체에 박력과 기세가 있기 때문에
디자인을 하지 않고 상품명만으로
구성할 수 있을 정도로 존재감이 있는 서체에요.
패키지에 사용하는 일러스트와 사진에는
상품의 구매욕을 불러일으키는 것이나
이미지를 보다 구체적으로 전달하는 데 큰 역할을 해요.
예를 들어 시리즈화 상품을
일러스트로 차별화하거나
상품의 이미지를 사진을 통해
구체적으로 소비자에게 전달할 수 있어요.
소비자들의 구매 의욕을 북돋우기 위해
어떤 일러스트나 사진을 디자인에 사용하느냐고
매우 중요해요.
상품 패키지 안에는 자사의 오리지널 캐릭터나
애니메이션 캐릭터와 콜라보한 상품 등이
자주 매장에 진열되어 있어요.
디자인에 캐릭터를 이용하는 것으로,
특별한 느낌이 생겨 상품의 부가가치가
증가하거나 소비자가 친근감을 가져
판매 촉진으로 이어진다고 생각할 수 있어요.
상품 패키지에서 상품의 매력을
비주얼 이외로 전달하는 것이 캐치카피에요.
상품의 특징이나 어필 포인트,
어떤 사람이 어떨 때 구입하는지 등
임팩트를 주고 공감을 얻을 수 있는
캐치 카피에 의해서 상품의 매출로 이어져요.
이 상품은 이런 사람이 구매했으면 좋겠다!
라는 생각이, 어느 상품의 제작자에게 있다고 생각해요.
타깃층이 좁혀져 있는 상품의 경우는
특히 캐치 카피로 구체적인 인물상을 표현해요.
예를 들어 미용이나 건강을 의식한
여성을 위한 무첨가 쿠키의 경우
'맛있다! 건강!을 이루고 싶은 당신에게' 등
타깃 인물상이 어떤 사람인지 전하는
캐치 카피로 만들어 상품을 어필해요.
구체적으로 상품의 매력이나
어필 포인트가 타깃층에 해당되는 것이 중요해요.
실제로 상품이 매장에서 판매되면
많은 경쟁사의 상품과 함께 진열이 돼요.
그중에서 소비자가 실제로 손에 들고
'구매하고 싶다'라고 생각하는
디자인을 만들기 위해서
우선은 고객의 고민이나 과제에 대해 생각하고
디자인에 의해서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
생각하는 것이 디자이너의 일이에요.
동양미술학교에서는 1일 체험을 통해
미래의 일에 대해 생각할 수 있어요.
디자인, 일러스트, 3DCG, 영상,
만화, 아트 등 다양한 수업을 개강하고 있어요.
체험을 통해 여러분의 진로를 정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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